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어 상담

국어 상담

상담 게시판

> 국어 상담 > 상담 게시판


너그러이와 너그러히 중 무엇이 맞는 것인가요?

2024-10-17 조회수 801

너그러이로 사용해야나요, 아님 너그러히가 맞는건가요?
___ 용서하다 이 문장에 사용하고 싶습니다



  • 이화여대 국어문화원 2024.10.17 16:49:22
    안녕하세요. 이화여대 국어문화원입니다.

    '-이'와 -'히'로 끝나는 부사를 구분할 때 형태적인 기준을 참조해야 합니다. 너그러이의 경우 'ㅂ' 불규칙 용언의 어간 뒤에 오기에 '너그러이 용서하다'가 맞는 표현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