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어 상담

국어 상담

상담 게시판

> 국어 상담 > 상담 게시판


묻다? 물어보다?

니닝 2024-10-22 조회수 1,612

안녕하세요 


-냐고 묻다 / 물어보다 둘 다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부자연스럽게 느낄 때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1. 엄마가 어디냐고 물으셨어요. 엄마가 어디냐고 물어보셨어요. 

이 문장에 단순 "묻다" 라는 단어를 쓰는 게 더 자연스럽다고 느껴집니다. 


2. 나 그냥 심심해서 전화해도 되냐고 물어봤어. / 나 그냥 심심해서 전화해도 되냐고 물었어. 

이 문장에 "물어보다" 라는 단어를 쓰는 게 더 자연스럽다고 느껴집니다.   



근데 묻다 & 물어보다 사실 의미는 비슷하니까 왜 이런 차이가 있을까요?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이화여대 국어문화원 2024.12.30 19:16:49
    안녕하세요. 이화여대 국어문화원입니다.

    사전에 따르면 '묻다'의 뜻은 '무엇을 밝히거나 알아내기 위하여 상대편의 대답이나 설명을 요구하는 내용으로 말하다.'이며, '물어보다'의 뜻은 '무엇을 밝히거나 알아내기 위하여 상대편에게 묻다.'입니다. 즉, 사전상의 의미에서는 큰 차이가 드러나지 않습니다.
  • 이화여대 국어문화원 2024.12.30 19:16:39
    '물어보다'는 한 단어로 '물어보다'의 '보다'는 보조동사는 아닙니다만, 보조동사 '보다'의 의미를 참고할 수 있을 듯합니다. 보조동사 '보다'는 '어떤 행동을 시험 삼아 함을 나타내는 말.'입니다. '보다'의 의미가 더해지며 의미 차이가 발생하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