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홈
사이트맵
EWHA
메뉴
연구소 소개
인사말
조직도
규정
연구 활동
간행물
연구과제
학술대회
행사
교육 활동
교육 안내
교육 소개
교육 신청
교정/교열
교정/교열 안내
신청 절차
국어 상담
상담 게시판
알림
공지사항
언론 보도
연구소 소개
인사말
조직도
규정
연구 활동
간행물
연구과제
학술대회
행사
교육 활동
교육안내
교육소개
교육신청
교정/교열
교정/교열 안내
신청 절차
국어 상담
상담 게시판
알림
공지사항
언론 보도
메뉴닫기
국어 상담
국어 상담
상담 게시판
상담 게시판
상담 게시판
홈
>
국어 상담
>
상담 게시판
~의.~에 구별
2025-05-11
조회수
39
~의 랑 ~에 중에 각각 어느말 뒤에 오는건가요?
목록
삭제
수정
이전글
왠 웬
다음글
건강증진과장 발음
이화여대 국어문화원
2025.05.12 11:13:40
안녕하세요. 이화여대 국어문화원입니다.
조사 '의'는 체언 뒤에 붙어 그 체언이 관형어 구실을 하도록 하며, 조사 '에'는 체언 뒤에 붙어 그 체언이 부사어임을 나타냅니다. 각각의 쓰임은 다양하지만, 대표적으로 몇 가지를 꼽는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삭제
이화여대 국어문화원
2025.05.12 11:13:18
'의'
1. 뒤 체언이 나타내는 대상이 앞 체언에 소유되거나 소속됨
예) "나의 옷", "한강의 근원"
2. 앞 체언이 뒤 체언이 나타내는 행동이나 작용의 주체임
예) "우리의 각오", "나라의 발전"
3. 앞 체언이 뒤 체언이 나타내는 대상을 만들거나 이룬 형성자임
예) "다윈의 진화론", "나의 작품"
삭제
이화여대 국어문화원
2025.05.12 11:13:10
'에'
1. 앞말이 처소의 부사어임
예) "옷에 먼지가 묻다", "나는 시골에 산다"
2. 앞말이 시간의 부사어임
예) "오후에 만나자", "진달래는 봄에 핀다"
3. 앞말이 진행 방향의 부사어임
예) "학교에 가다", "산에 가다"
이렇듯 표준국어대사전의 용례를 참고하여 의도에 맞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삭제
댓글입력
조사 '의'는 체언 뒤에 붙어 그 체언이 관형어 구실을 하도록 하며, 조사 '에'는 체언 뒤에 붙어 그 체언이 부사어임을 나타냅니다. 각각의 쓰임은 다양하지만, 대표적으로 몇 가지를 꼽는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뒤 체언이 나타내는 대상이 앞 체언에 소유되거나 소속됨
예) "나의 옷", "한강의 근원"
2. 앞 체언이 뒤 체언이 나타내는 행동이나 작용의 주체임
예) "우리의 각오", "나라의 발전"
3. 앞 체언이 뒤 체언이 나타내는 대상을 만들거나 이룬 형성자임
예) "다윈의 진화론", "나의 작품"
1. 앞말이 처소의 부사어임
예) "옷에 먼지가 묻다", "나는 시골에 산다"
2. 앞말이 시간의 부사어임
예) "오후에 만나자", "진달래는 봄에 핀다"
3. 앞말이 진행 방향의 부사어임
예) "학교에 가다", "산에 가다"
이렇듯 표준국어대사전의 용례를 참고하여 의도에 맞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