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어 상담

국어 상담

상담 게시판

> 국어 상담 > 상담 게시판


은/는은 보조사 아닌가요?

한은주 2015-05-06 조회수 6,206
감사합니다.

지적하신 바와 같이 '이/가'는 주격 조사이며 
 
'은/는'은 보조사입니다.
 
문맥이나 상황에 따라 '은/는'이 주격 조사 대신 쓰이기도 합니다.
 
(문법적 견해에 따라 다를 수 있음을 알려드리며...) 
 
예를들어 '내 동생은 눈이 예쁘다'라는 문장에서
 
'내 동생은'은 ‘서술절’ '눈이 예쁘다'의 ‘주격 조사’로 볼 수 있습니다.

절(節)은 주어와 서술어를 다 갖춘 온전한 문장이 어느 한 품사의 단어처럼 쓰이는 것을 말합니다.
 
그러므로 제가 제시한 문장인 ‘내 동생은 눈이 예예쁘다’에서
 
‘내 동생은’이 주어라면
 
‘눈이 예쁘다’는 서술어 역할을 합니다(참고: 표준국어문법론).
 
‘눈이 예쁘다’는 문장 내에서 서술어 역할을 하지만, 다시 분석하면 주어(눈이)와 서술어(예쁘다)를 갖추었기 때문에 서술절이 됩니다.

(다시 한 번 말씀 드리지만 국어와 관련한 전문 내용이나 문법 범주에 관련해서는 학자마다 견해가 다르기 때문에 문법 현상에 대한 분석도 다를 수 있어, 이와 관련한 사항은 직접 문법서를 참고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보조사 '은/는'은 주격 조사 '이/가'에 비해  어떤 대상이 다른 것과 대조됨을 나타내거나
'화제' 또는 '강조'하는 역할을 합니다. 
 
표준국어대사전에 '은/는'이 아래와 같은 의미로 등재되어 있습니다.
의미와 용례를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은05
「조사」
「1」((받침 있는 체언이나 부사어, 합성 동사의 선행 요소 따위의 뒤에 붙어))어떤 대상이 다른 것과 대조됨을 나타내는 보조사.

¶ 인생은 짧고 예술은 길다./다른 사람은 몰라도 너만은 꼭 와야 한다./그 녀석이 공부는 잘하는데, 그림에는 아주 솜방망이다./노래를 잘은 못하지만, 보통은 한다./이 방이 깨끗은 하지만, 너무 좁다.
「2」((받침 있는 체언 뒤에 붙어))문장 속에서 어떤 대상이 화제임을 나타내는 보조사.
¶ 오늘은 날씨가 좋다./기선은 증기의 힘으로 달린다./이 책은 내 동생이 빌려 왔다./내가 그 친구를 마지막으로 본 것은 작년 여름이었다.
「3」((받침 있는 체언이나 부사어, 일부 연결 어미 뒤에 붙어))강조의 뜻을 나타내는 보조사.
¶ 공부만 하지 말고 가끔은 쉬기도 해라./너에게도 잘못은 있다./무엇이든 열심히 하면은 좋은 일이 있을 것이다.


는01
「조사」
「1」((받침 없는 체언이나 부사어, 연결 어미 ‘-아’, ‘-게’, ‘-지’, ‘-고’ 합성 동사의 선행 요소 따위의 뒤에 붙어))어떤 대상이 다른 것과 대조됨을 나타내는 보조사.

¶ 사과는 먹어도 배는 먹지 마라./산에는 눈 내리고 들에는 비 내린다./비가 많이는 오지 않았다./그 과자를 먹어는 보았다./철수가 떠나는 갔지만 연락처를 남겼다.
「2」((받침 없는 체언 뒤에 붙어))문장 속에서 어떤 대상이 화제임을 나타내는 보조사.
¶ 나는 학생이다./편지는 “형님 보십시오”로 시작하였다./나는 거칠 것 없는 바다의 사나이다.
「3」((받침 없는 체언이나 부사어, 일부 연결 어미 뒤에 붙어))강조의 뜻을 나타내는 보조사.
¶ 아무리 바쁘더라도 식사는 해야지./놀러 가더라도 멀리는 가지 마라./갑자기 비가 오니까는 사람들이 건물 안으로 들어갔지./그렇게 천천히 걷다가는 지각하겠다./딱정벌레를 잡아다가는 서로 싸움을 시켰다.
 

 

======================
>>김혜영님 글일상생활에서도 은/는이 주격조사로 쓰이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한국어의 조사' 에서는 오히려 보조사(첨사)로 분류되었었는데요.
 
'은/는'을 주격조사로 볼 수 있나요?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