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어 상담

국어 상담

상담 게시판

> 국어 상담 > 상담 게시판


KBS 퀴즈쇼 사총사 문의

진정 2011-09-16 조회수 978

Q. 민초 정서를 나타낸 속담 지렁이는 밟으면 꿈하다 이것도 구르는 재주가 있다에서 이것은?

 

> 굼벵이

이 문제는 교정교열의 문제뿐만 아니라 무엇을 질문하는지 분명치 않다는 데에 더 큰 문제가 있습니다. ‘지렁이는 밟으면 꿈하다.’라는 속담은 표준국어대사전에서 찾아보니 존재하지 않는 속담입니다. ‘지렁이도 밟으면 꿈틀한다.’라는 속담의 오기라고 생각한다 하더라도 질문 속 두 속담 사이의 공통점이 보이지 않아 문제의 뜻이 정확히 파악되지 않습니다. 또한 굼벵이도 구르는 재주가 있다.’의 뜻을 표준국어대사전의 속담 항목에서 찾으면 다음과 같습니다. ‘1아무런 능력이 없는 사람이 남의 관심을 끌 만한 행동을 함을 놀림조로 이르는 말. 2무능한 사람도 한 가지 재주는 있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이것이 서민 정서와 어떻게 연관되는지 분명치 않습니다.

표준국어대사전에 따르면, ‘민초‘‘백성을 질긴 생명력을 가진 잡초에 비유하여 이르는 말.’이라고 풀이되는 말입니다. 이는 백성과 마찬가지로 현대 사회에서 거의 사용되지 않는 말입니다. ‘서민이라는 말로 바꾸는 것을 권합니다.

지렁이도 밟으면 꿈틀한다.’의 오기로 보입니다. 마침표 표기를 해 주어야 합니다.

이것도 구르는 재주가 있다.’로 고쳐 주어야 합니다. 문장 부호의 문제입니다.

 

Q. 맡은 일보다 다른 이익만 생각할 때 염불보다 이것에만 마음이 있다 하는데 이것은?

 

> 잿밥

염불보다 잿밥에만 마음이 있다.’의 사전적 정의는, 표준국어대사전에 따르면, ‘맡은 일에는 정성을 들이지 아니하면서 잇속에만 마음을 두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입니다. 사전적 정의로 물어보는 것이 정확할 것입니다.

염불보다 이것에만 마음이 있다.’라고. 마침표 등의 문장 부호를 제대로 표기해 주어야 합니다. 또한 인용 부호를 사용하는 직접 인용의 경우에는 가 아닌 라고를 써 주어야 합니다.

 

Q. 얇게 언 얼음으로, 매우 아슬아슬할 때 이것 판 위를 걷는 기분이라 하는데 이것은?

 

> 살얼음

 

Q. 아무리 좌절해도 다시 일어나는 사람을 이 장남감에 비유하는데, 무엇일까?

 

> 오뚝이

 

Q. 짐승을 잡기 위해 만든 구덩이로, 남의 계략에 걸려들었을 때 이것에 빠졌다 하는데 무엇일까?

 

> 함정

이것에 빠졌다.’라고. 마침표를 표기해 주어야 합니다. 또한 직접 인용에 사용되는 조사는 라고입니다.

 

Q. 급한 사람이 일을 서둘러 할 때, 목마른 놈이 이것 판다 하는데 이것은?

 

> 우물

목마른 놈이 우물 판다.’의 사전적 풀이는 제일 급하고 일이 필요한 사람이 그 일을 서둘러 하게 되어 있다는 말.’입니다. 뜻을 분명히 제시해 주어야 합니다.

목마른 놈이 이것 판다.’라고.

 

Q. 쇠붙이를 녹이는 그릇으로, 흥분이나 감격으로 들끓는 상태를 비유할 때도 쓰는 말은?

 

> 도가니

 

Q. 원래 뒤늦게 머리를 깎고 스님이 된 사람을 가리키는 말로, 나이가 들어 어떤 일을 시작한 사람을 지칭하는 말은?

 

> 늦깎이

→ ①원래를 삭제하거나 원래의 의미는이라는 말로 바꾸어 주는 것이 더 자연스럽습니다.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입력